김강립 부본부장 "영어·중국어 안내…건강상태 입력하면 보건소에 제출"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10일 "중국에서 입국하는 입국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늘(10일)과 내일(11일) 이틀간 시범운영을 거쳐 12일 0시부터 중국에서 들어오는 입국자에게 이 앱을 제공하고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앱은 12일부터 공항만 내 간판과 특별입국신고서에 적힌 URL(인터넷 주소)과 QR코드로 접속해 휴대전화에 설치할 수 있으며 영어와 중국어로 안내한다.

특별입국절차로 입국할 때 이 앱이 설치돼 있고 필수정보를 입력해야 입국이 허용된다.

입국자는 앱에 여권 정보와 국적, 이름, 주소 등을 넣어 검역신고를 할 수 있다.

또 일 1회 14일간 기침, 인후통, 발열이 있는지 등 건강 상태를 입력하면 보건소와 질병관리본부로 제출할 수 있다.

입국자가 매일 잊지 않고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아침 10시에 안내 문자메시지가 발송되고 알람이 울린다.

입력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후 2~4시께 재안내한다.

앱에는 선별진료소 연락처와 질병관리본부 상담콜센터(☎ 1339) 등의 정보도 들어있다.

입국한 지 2일이 지나서도 진단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입국 3일째 방역 당국이 안내 전화를 한다.

유선으로도 연락이 닿지 않은 경우에는 행정안전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경찰청 등이 위치 파악에 나선다.

"신종코로나 증상 모니터링 앱, 1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제공"(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