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정치 노동자에 희망 못 줘…시급 현안 일자리 문제 해결"
김주영 전 한국노총 위원장, 민주당 입당…첫 노동계 인사
김주영 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이 9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21대 총선을 대비한 노동계 인사로는 첫 번째다.

경북 상주 출신인 김 전 위원장은 1986년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한 뒤 96년부터 노동운동에 투신해 전국전력노조 위원장과 한국노총 부위원장을 거쳐 2017년부터 한국노총 26대 위원장을 지냈다.

김 전 위원장은 특히 2017년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와 정책연대를 선언했고, 현 정부 출범 이후에는 노동계 대표로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며 노동 문제뿐 아니라 사회 전반 현안 해결에 동참했다.

민주당은 사회적 대화와 연대를 강조해 온 김 전 위원장의 이번 입당으로 노동계와 민주당의 정책 연대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과 주 52시간 근무제 정착 등 첨예한 노동 현안을 앞둔 상황에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희망한다고 민주당은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입당 회견문에서 "많은 고민 끝에 이 자리에 섰다"며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충심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노동자들의 많은 염원이 정치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는 사례를 수없이 봐 왔다.

정치는 노동자들에게 희망을 주지 못했다"면서 "이번 총선은 국민뿐 아니라 노동자들의 미래가 걸린 중차대한 선거"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를 통해 우리 사회 가장 시급한 현안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정당 내에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 제도적 기반을 쌓고, 민주당이 노동자들을 대표할 수 있는 당으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