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재난심리지원단 가동…상담·치유 프로그램 제공
불안·공포 대응 가이드라인, 선별진료소 등에 배포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으로 인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심리치료에 나섰다.

경기도는 신종코로나로 인한 도민의 심리적 불안과 공포에 대응하기 위해 재난 심리지원단을 가동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 신종코로나 불안공포 주민에 심리치료 지원
재난 심리지원단은 도와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전문 요원 70명과 센터 상근 종사 인력 630명 등 700명으로 구성돼 재난 발생 시 도민을 대상으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종코로나 사태로 인한 불안감, 불면증, 우울감 등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도민 누구나 상담이 가능하다.

24시간 핫라인(☎1577-0199) 또는 대면상담 방식으로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를 통해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심리상담을 통해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사례관리 서비스 및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불안 공포 대처법 등을 담은 '마음 돌봄 가이드라인'을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선별진료소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경기도, 신종코로나 불안공포 주민에 심리치료 지원
'감염병 스트레스 마음 돌봄 안내서'는 믿을 만한 정보에 집중, 힘들면 정신건강 전문가 도움을 받을 것,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볼 것 등 대처법을 안내하고 있다.

'경기도 심리 면역 안내서'에는 감염병에 대한 심리적 반응,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증상, 심리 면역을 위한 방법과 함께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의 연락처 등이 소개돼 있다.

경기도는 재난을 경험한 이들의 심리회복을 위한 무료 긍정프로그램 '심리 면역 온라인프로그램 'SPRING'(www.g-mind.or.kr)'도 자체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자가격리 중 식욕부진, 불면증, 환청 등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이 있으면 보건소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상담을 신청해달라"며 "감염 확진자와 가족에 대해서는 국가 트라우마센터(☎02-2204-0001)에서 전담해 심리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5년 시작된 경기도 재난 심리지원단은 도지사가 위촉한 도내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재난 심리지원 전문가들로 이뤄졌으며 재난 상황 시 즉시 현장 출동 및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

그동안 세월호 침몰, 화재·붕괴사고, 감염병(메르스),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각종 재난 현장에 출동해 2만6천여명을 대상으로 피해자 심리지원과 트라우마 치유에 힘써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