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업소 교육 유예하고 소방안전체험시설 휴관
신종코로나에 전국 화재안전조사 중단…소방안전교육도 '스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 우려에 소방당국이 전국에서 실시하던 화재안전조사를 일시 중단하고 다중이용업소 대상 의무 소방안전교육도 미루도록 했다.

소방청은 올해 1월 1일부터 전국에서 진행 중이던 화재안전정보조사를 중단하거나 탄력적으로 운영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최근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 보냈다고 9일 밝혔다.

화재안전정보조사는 올해부터 내년 말까지 전국 건축물 165만여동을 대상으로 소방활동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2018∼2019년 주요 건축물 55만7천여동에서 실시한 화재안전특별조사에서 제외된 건물 가운데 다수 사람이 이용하거나 화재위험이 큰 건물을 추려 하는 조사다.

비상구 폐쇄 등 조사과정에서 발견되는 위법사항에 대한 행정조치도 병행된다.

소방청은 담당자들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관계자들과 일일이 접촉해야 하는 조사 방식이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를 키울 수 있다고 보고 시·도 본부별 상황을 고려해 되도록 조사를 중단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소방청은 다중이용업소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관할 소방관서에서 시행하는 소방안전교육도 유예키로 했다.

다중이용업소의 업주와 종업원들은 영업허가를 받기 전에 반드시 관할 소방서의 소방안전교육을 받고, 2년에 한 차례 추가로 교육(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전국에서 이 교육을 받는 인원은 신규·보수교육 등을 합쳐 한 해 평균 10만명이 넘는다.

월평균으로는 9천명 이상이다.

하지만 한 번에 수십명에서 많게는 100여명 이상이 한 공간에 모여 교육을 받는 점 때문에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를 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소방청은 업소 측 신청 없이도 현장 집합교육을 유예해주고 대신 사이버교육을 이수하도록 하라는 공문을 지난 5일 시·도 본부에 내려보냈다.

전국 9곳에서 운영 중인 소방안전체험관을 비롯한 체험식 교육 시설도 임시 휴관에 들어갔다.

전북 119안전체험관이 지난 4일부터 자체 휴관한 데 이어 6일부터는 소방청 조치에 따라 서울 광나루·서울 보라매·대구·충남·부산·울산·대전·충북 등 나머지 8개 체험관도 16일까지 문을 닫는다.

소방안전교실 70곳과 이동안전체험차량 45대 역시 운영을 중단한다.

소방청 관계자는 "감염병과 관련해 현장 소방안전 조사와 소방안전교육을 중단하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신종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확산 위험을 최대한 차단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