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자체 최초로 바다 미세플라스틱 현황 조사
한강 흘러드는 서해 연안 미세플레스틱 풍부도 높아
인천시가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연안의 미세플라스틱 현황을 조사해 발표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3∼8월 인천 앞바다 5곳의 미세플라스틱 연평균 풍부도를 조사한 결과, 한강 담수와 가까울수록 풍부도가 높았다고 6일 밝혔다.

조사 지점별 풍부도는 세어도 해역 8.19±0.28개/㎥, 영종대교 해역 7.59±0.46개/㎥, 인천 신항 해역 6.74±0.41개/㎥, 자월도 해역 4.93±0.37개/㎥, 덕적도 해역 4.75±0.35개/㎥ 순이었다.

한강 담수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세어도와 영종대교 해역에서는 다른 조사 지점보다 단열재·스티로폼·포장지 등으로 쓰이는 폴리스타이렌과 섬유 소재인 폴리에스터 성분이 많이 발견됐다.

바다로 유입되는 미세플라스틱은 해양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힌다.

인천시는 해양정화선을 투입해 부유 쓰레기·해저 침적 쓰레기·무인도 해안 쓰레기를 치우고 있으며 올해도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대대적인 해양쓰레기 수거 작업을 할 계획이다.

권문주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연구가 시작단계이고 관련 수질 기준이 확립되지 않아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권 원장은 이어 "중·장기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올해도 인천 연안의 미세플라스틱을 조사해 관련 정책 수립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