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회원 토론회 취소…대규모 행사들은 연기 검토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에 시민사회단체도 행사·집회 개최 고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여러 사람이 모이는 행사에 경각심이 커지면서 시민사회단체들도 단체 행사·집회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면서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달 1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 홀에서 토론회를 열고 참여연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지만 고심 끝에 행사를 취소했다.

참여연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우려로 회원 토론회를 취소한다.

기대를 갖고 신청하신 회원들께 양해를 구한다"는 안내 문자를 지난달 30일 회원들에 보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회원들이 많이 참여하는 행사나 강좌를 진행해야 할지 매번 고민하고 있다"며 "이달 말에는 정기총회가 예정돼 있는데 이번 주까지 추이를 보고 연기 여부를 결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역시 이달 말로 예정된 정기총회를 연기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지역별 소규모 프로그램은 계획대로 하고 있지만, 전국 단위 공동행사는 상황을 좀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규모 집회를 앞둔 민주노총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추이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당장 이달 8일 경기 과천 한국마사회 본사 앞에서 문중원 기수의 죽음과 관련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전국노동자대회가 열릴 예정인데 민주노총은 이 대회에 약 1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달 17일에는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에서 약 1천 500명이 참가하는 민주노총 정기 대의원 대회가 예정돼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마스크와 손 세정제, 체온감지기 등을 갖춰서 안전하게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며 "아직 취소 계획은 없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가 계속되면 취소 논의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1일에는 '개혁완성 총선승리 광화문촛불시민연대'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검찰개혁 촉구 문화제를 열려다가 신종 코로나 확산 우려를 이유로 연기하기도 했다.

각종 기자회견과 행사가 열리는 서울 중구의 한국프레스센터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예약을 취소할 수 있느냐는 문의가 있었다"라며 "아직 행사를 취소한 사례는 없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