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어업 악영향 우려하기도…숙소 미확정 상태로 전세기부터 보내
객실 부족으로 무증상 감염자가 방 공유…'초기 대응 미온적' 비판도
1일부터 후베이성 체류 외국인 입국 제한…객실 대용 화객선 대기
日지자체, "귀국자 수용 설명없어" 비판에 모든 가구에 해명자료
우한에서 한국으로 온 교민을 수용하는 장소 결정 과정에서 당국과 주민 간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이 문제가 된 가운데 일본의 한 지방자치단체가 비슷한 문제에 대응한 과정에도 눈길이 쏠린다.

일본은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확산한 가운데 미국과 더불어 자국민을 데려오는 전세기를 우한에서 일찌감치 이륙시켰으나 '전세기 귀국 작전'에서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2일 요미우리(讀賣)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귀국 일본인을 가장 먼저 단체 수용한 장소는 지바(千葉)현 가쓰우라(勝浦)시에 있는 '가쓰우라호텔미카즈키'이다.

귀국 일본인을 이 호텔에 머물게 하는 결정은 급박하게 이뤄졌다.

이와 관련해 쓰치야 하지메(土屋元) 가쓰우라 시장은 우한을 향해 전세기가 이륙한 지난달 28일 오후 8시 30분 무렵 '지방자치단체로서 귀국 일본인을 받아들이는 것을 양해해달라'는 정부 담당자의 전화 연락을 받았다고 같은 달 31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첫 전세기가 일본인을 태우고 도쿄(東京) 하네다(羽田)공항에 착륙한 것이 다음날 오전 8시 40분쯤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귀국을 12시간 정도 남겨놓은 시점에도 수용 장소가 확정되지 않았던 셈이다.

日지자체, "귀국자 수용 설명없어" 비판에 모든 가구에 해명자료
쓰치야 시장은 "정부가 전세기를 보낸다고 (26일에) 말했을 때 숙박시설도 세트로 준비돼 있다고 생각했다"며 "설마 아직 받아들일 장소가 결정되지 않았을 것이라고는 생각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가쓰우라호텔미카즈키는 민간 시설이지만 일본 정부가 쓰치야 시장에게 수용 의사를 물은 것은 호텔 측이 제시한 조건과 관련이 있다.

일본 정부가 일본인 수용을 타진하자 호텔 측이 '정부가 문서로 협력을 요청하고 지바현이나 가쓰우라시의 양해를 얻으라'고 2가지 조건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귀국자의 검사 결과가 판명될 때까지 호텔에 머물 수 있도록 협력을 부탁한다'는 문서를 발송하고 지바현과 가쓰우라시에 협력을 요청한 것이다.

쓰치야 시장은 "나라가 궁지에 몰렸는데 인도적인 입장에서 하나가 돼 생각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며 귀국 일본인 수용 의사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호텔 측은 이미 예약을 받은 손님을 근처의 계열사 호텔로 이동하도록 하고 29일 귀국한 일본인 중 증세가 없는 191명을 수용했다.

야마구치 히데키 내각 심의관은 "한곳에 모인 상태로 숙박할 수 있는 (대규모) 시설을 각 성(省, 한국의 부<部>에 해당)이 분담해서 찾은 후 정부가 강하게 부탁했다"며 가쓰우라호텔미카즈키에서 약 20㎞ 거리에 전염병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병원이 있었던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일본에서도 귀국 일본인 수용 결정에 대한 반발이 있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가쓰우라시는 귀국 일본인을 받아들인다는 설명이 없었다는 시민들의 비판을 받았다.

태평양에 접한 마쓰우라시는 어업·관광업이 중요한 산업인데 전염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는 이들을 수용했다가 지역 이미지가 나빠지거나 근거 없는 소문에 의한 피해가 생길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일본인을 수용한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그간 경위와 대응 상황 등을 설명한 쓰치야 시장 명의 자료를 시내 모든 가구에 배포했다.

쓰치야 시장은 자료에서 "시민 여러분에게 불안과 걱정을 끼쳤다.

시는 정부 및 지바현에 시민이 감염되는 일이 절대 없도록 요청했다"고 밝히고 문의 할 수 있는 실무 부서의 연락처 등을 명기했다.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사태와 관련해 적극적이지 못하고 초기 대응이 늦다는 비판을 적지 않게 받았다.

日지자체, "귀국자 수용 설명없어" 비판에 모든 가구에 해명자료
일본 정부는 민간 기업의 협력 덕분에 첫 전세기로 귀국한 일본인들의 숙소를 급하게 마련했지만, 객실을 170개밖에 준비하지 못해 일부가 타인과 객실을 공유해야 했다.

특히 TV아사히 등의 보도에 의하면 이 가운데 5명이 같은 객실을 사용한 사례도 있었고 무증상 감염자 2명이 다른 2명과 각각 방을 같이 쓰는 등 허점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이 호텔에 머무는 일본인 가운데 9명을 1일 사이타마(埼玉)현의 세무대학으로 옮겨 객실 공유 문제를 뒤늦게 해소했다.

중국에서 전세기로 귀국한 일본인 565명 중 입원하지 않은 이들은 4곳에서 단체로 머물고 있다.

가쓰우라호텔미카즈키 외에 나머지 장소는 공공시설이다.

일본 정부는 1일부터는 2주 이내에 후베이성에 체류한 외국인과 후베이성 발급 여권을 지닌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고 있으며 귀국 일본인의 숙소로 쓸 수 있도록 자위대와 계약한 대형 화객선을 도쿄항에 대기시키는 등 방역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