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특정 지역 지정한 첫 입국 거부
대응 늦다 비판에 '강수'
신종코로나 일본도 3차 감염 의심…우한 여행객→운전사→안내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바이러스를 타인에게 옮기고 이렇게 감염된 사람이 제삼자를 전염시키는 이른바 '3차 감염'이 일본에서도 발생한 것으로 의심된다.

1일 NHK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전날 확인된 일본 지바(千葉)현 거주 20대 여성이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온 여행객을 태운 뒤 감염된 버스 운전사로부터 전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사 중이다.

일본 언론의 보도와 후생노동성의 발표를 종합하면 중국인 여행 안내원인 이 여성은 지난달 17∼22일 중국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에서 온 중국인 단체 여행객을 안내했다.

이 여성이 다롄 여행객을 안내하며 18∼22일 탑승했던 버스의 운전사는 이에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로 지목된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온 여행객 두 팀을 태우고 장시간 버스를 운전한 인물이다.

이 운전사는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판명됐다.

후생노동성은 여성 안내원이 다롄 여행객을 안내하는 도중 5일 동안 이 운전사가 모는 버스에 탑승했고 운전사와 함께 식사하는 등 '밀접 접촉'을 한 점, 다롄에서는 확인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적은 점 등에 비춰볼 때 이 여성이 운전사로부터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신종코로나 일본도 3차 감염 의심…우한 여행객→운전사→안내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는 대응책을 강화했다.

일본 정부는 1일 0시부터 2주 이내에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체류한 이력이 있거나 후베이성이 발급한 여권을 소지한 외국인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법무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특정 지역을 지정해 입국 거부 조치를 단행한 것은 처음이라고 아사히(朝日)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비상사태를 선언하자 이를 근거로 강도 높은 조치에 나선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을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애초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이달 7일부터 '지정 감염증'으로 지정하는 등 열흘의 예고 기간을 거칠 예정이었으나 대응이 너무 늦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쏟아지자 1일부터 지정 감염증으로 적용하도록 일정을 엿새 앞당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