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위원장에 정세균 총리·김은기 전 공군참모총장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 출범…범정부 기념사업 추진
올해로 70주년을 맞는 6·25전쟁 기념사업 관련 정책 심의·의결 기구인 국무총리 소속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원회'가 31일 공식 출범했다.

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1차 회의를 열고 운영계획·세칙과 사업종합계획 등의 안건을 논의하고 활동을 시작했다.

위원장은 정 총리와 김은기 전 공군참모총장이 공동으로 맡는다.

위원으로는 정부 위원 14명과 민간 위원 15명 등 총 31명으로 구성된다.

정부 위원으로는 기획재정·교육·과학기술정보통신·외교·통일·법무·국방·행정안전·문화체육관광·산업통상자원·여성가족부 장관과 보훈처장 등이 두루 참여한다.

민간 위원에는 김요환 전 육군참모총장과 송진원 대한민국6·25참전유공자회 부회장, 정근식 서울대 교수 등 참전용사·시민사회·학계 등 각계 인사들이 위촉됐다.

6·25전쟁 70주년 사업추진위 출범…범정부 기념사업 추진
위원회는 앞으로 정부 기념식과 전사자 유해봉환식 등 추모 행사를 담당하는 '기억' 분과, 문화행사를 추진하는 '함께' 분과, 국제학술회의와 참전국 보훈부 장관회의 등을 기획하는 '평화' 분과 등 3개 분과로 나눠 활동할 계획이다.

김 공동위원장은 "위원회 출범으로 범정부적인 6·25전쟁 70주년 추진 사업 기반이 마련됐다"며 "참전용사와 국민, 국제사회가 함께하는 추모와 화합의 장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