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치구 신종코로나 대책회의 매주 개최키로…효과 점검(종합)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매주 대책회의를 열어 방역 대책들의 효과를 점검키로 했다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31일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청에서 열린 송파구 재난안전대책본부 현장회의의 모두발언에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각 구 부구청장이 연락관을 맡는 대책회의를 통해 정부-서울시-자치구 주요 대책들의 효과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런 회의는 지난 29일 처음 열렸다.

박 시장은 "질병관리본부와 핫라인을 유지하면서 자치구 보건소와 보건환경연구원 등과 유기적 대응체계를 가동해 더욱 긴장감 있게 현장에서 밀착관리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장소에서 2차 감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시민 여러분의 충격이 클 것"이라며 "서울시 재난대책본부장으로서 이번 사태를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지역사회 감염을 막는 것이 최대 과제"라고 강조하고 "시민들의 불안과 혼란을 진정시키고 감염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더 꼼꼼하게 현장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날 송파구를 방역 대책 점검 현장방문 장소로 택한 것은 롯데타워, 면세점, 한성백제유적 등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인 데다가 자치구 중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과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회의 참석에 앞서 송파구 보건소에 들러 능동감시를 받고 있는 시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물으면서 이들의 상태를 확인했다.

박 시장은 중국 우한에서 국제학교에 다녔다가 최근 귀국한 자녀를 둔 시민과 통화하면서 "손 씻기를 철저히 하고 대중시설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하고 "며칠 지나면 능동 감시 기간이 끝나니 참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통화를 마친 후 이 시민의 '우한 입국자 전수조사 대상자' 체크리스트에 표시된 발열·기침·가래·오한·인후통·호흡곤란·기타 등 항목 모두에 '증상 없음'을 뜻하는 '×' 표시를 써넣었다.

이어 박 시장과 박 구청장은 송파구청과 보건소 바로 옆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상황 설명을 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