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제공 위한 전산 공유 및 출입국신고서 개정도 검토
법무부·교육부, 중국인 유학생 출입국 현황 대학에 제공키로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국내 유입을 감시하기 위해 중국인 유학생의 출입국 현황을 대학에 제공하기로 했다.

30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범부처 회의에서 법무부는 교육부에 중국인 유학생 출입국 현황을 제공하기로 협의했다.

중국인 유학생은 한국 비자를 발급받을 때 국내 어느 대학에서 유학하는지를 제출하기 때문에, 법무부는 유학생이 입국하면 어느 대학 소속인지를 바로 알 수 있다.

교육부는 앞으로 중국인에 한정해 유학생 출입국 현황을 전달받아서, 각 대학에 해당 학생들이 출입국 했다는 사실을 알릴 예정이다.

각 대학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중국에서 입국한 모든 학생을 전수 조사해 건강 상태 및 발열 여부를 확인할 예정인데, 여기에 법무부 출입국 현황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법무부와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 출입국 현황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도록 전산 시스템을 공유할지도 논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할 때 입국신고서에 재학 중인 국내 대학을 쓰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교육부 관계자는 "출입국신고서가 법정 서식이라 이를 개정하려면 절차가 오래 걸릴 것"이라며 "장기적 방안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법무부·보건복지부·행정안전부 등과 '범부처 유학생 특별관리 태스크포스(TF)'도 꾸리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의 한국어 연수과정이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대학 자체적으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입국이 어려워진 중국 우한시 거주 학생들을 위해서는 온라인 수업 관련 규제를 개정해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대학 졸업식 및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은 가급적 연기하거나 철회하되, 불가피하게 진행할 경우 체온계·손 소독제 등을 비치하고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