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이 격리 수용될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내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는 속에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사회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용 문제에 이성적으로 대처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북 시민단체 "우한 교민 지역 수용, 이성적으로 대처해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30일 보도자료를 내 "격리 수용 장소가 충남 천안에서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으로 바뀐 것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 목소리만 높이고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현명하게 사고하고 최대한 이성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적인 역할을 해야 할 지방 정부·의회까지 앞장서 논란의 불쏘시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우한에서 오는 교민도 소중히 보호받아야 할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위기를 극복하려면 중앙·지방 정부와 모든 주민이 힘을 합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서 함께 돕고 조금 양보하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환경운동연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태를 정치적 논리로 접근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의견을 냈다.

이 단체는 "정부와 손잡고 난국을 헤쳐나가야 할 충북도와 국회의원 등 일부 정치인이 오히려 주민 저항을 고무시키고, 분열을 조장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건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또 "반대에 나선 주민들을 이기주의로 몰고 비난하는 것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며 "천안의 반발로 격리 수용 장소가 변경됐다는 주장에 대해 정부의 명확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