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에 부딪힌 청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의 추진이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청주 오창 소각장 현실화…주민 반발에도 '조건부 동의' 유력(종합)
김수민(비례) 바른미래당 의원은 30일 "오늘 오전에 금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후기리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한 조건부 동의 방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조건부 동의 방침이 사실이고, (주민들이 제출한 공익감사 요청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가 오늘부터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이 국민의 건강 등을 지키지 못하는 것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했다"고 덧붙였다.

청주 오창 소각장 현실화…주민 반발에도 '조건부 동의' 유력(종합)
변재일(청주 청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오후 오창읍에 있는 의원사무실에서 김 청장과 간담회를 갖고 조건부 동의 방침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이 자리에는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 20여명도 참석해 금강유역환경청의 결정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변 의원과 반대대책위원회는 "감사원의 감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서둘러 조건부 동의 결정을 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 등이 업체에 유출됐다는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31일 조건부 동의를 사업 추진 업체인 이에스지청원에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는 소각장 신설사업을 사실상 승인해주는 것이다.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등 소각장 건설을 반대해온 오창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더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