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입국금지 거듭 요구…"17만명 돌아오는데 눈치보기 급급"
'선거개입 의혹' 무더기 기소에 "대통령 탄핵까지 갈 수 있다"
한국당 "문재인정부 '우한폐렴' 우왕좌왕·말바꾸기" 총공세
자유한국당은 30일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능이 드러나고 문 대통령의 말이 계속 바뀐다며 총공세를 폈다.

한국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확산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면 중국인의 한시적 입국금지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데도, 정부가 중국 눈치를 보느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고 비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내 체류 중국인 70만명 가운데 10만명이 춘절 기간 중국을 방문하고 귀국한다"며 "전국 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7만명 역시 중국에서 설을 지내고 우리나라에 줄줄이 귀국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 오늘 오전 8시 기준으로 58만명이 넘었다"며 "그런데 청와대는 응답하지 않고 있다.

이 청와대를 국민을 위한 정부라 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조 최고위원은 "대만, 홍콩, 필리핀, 말레이시아, 몽골, 마카오도 중국인들을 돌려보낸다는데, 우리나라만 유독 중국인에 한없이 약해진다"며 "우한 폐렴이 공식 발표되고 나서 대한민국 땅에 들어온 중국인 관광객도 즉각 강제 송환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정부가 공식 명칭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발표한 것도 중국에 대한 '저자세' 외교라고 주장했다.

조 최고위원은 "우한 폐렴을 우한 폐렴이라 말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런 인식에 따라 한국당은 공식 석상에서 계속 '우한 폐렴'으로 부르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국민께서 그렇게 알고 있는 분이 많고, 국민에 편한 표현을 쓰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야당 대표이던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는 청와대가 컨트롤타워라고 하더니, 이번 사태에선 보건복지부나 질병관리본부를 컨트롤타워로 지목했다고 문제 삼았다.

황 대표는 "야당 대표 시절 문 대통령이 질병 대응과 관련해 내놨던 날 선 정권 비판, 지금도 생생히 기억한다"며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돼야 한다, 대통령 무한책임이다'라고 매섭게 강조하던 문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우한의 교민 송환을 두고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증상이 있어도 태운다고 하더니 불과 9시간 만에 무증상자만 데려오겠다며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그는 격리수용시설을 충남 천안에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으로 바꾸는 데 대해서도 "(천안) 주민들 반발이 거세자 장소를 바꿨다.

바뀐 지역 주민이 들고일어나자 이번엔 결정을 못 내리고 있다"며 "도대체 무엇 하나 제대로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최악의 무능정권"이라고 혹평했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초중고 개학 연기를 시사하자 국무총리와 교육부 장관이 반나절 만에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으로 청와대 참모 등 13명이 기소된 데 대해서도 '대통령 탄핵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이 정도면 문재인 정권 청와대는 범죄사령부"라며 문 대통령을 향해 "국민 앞에 나서서 석고대죄해야 할 시간"이라고 촉구했다.

심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촉발된 총체적 선거부정이었음을 검찰이 공식화한 것"이라며 "이제 검찰 칼끝은 대통령을 겨누고 있다.

선거공작은 대통령 탄핵까지 갈 수 있는 중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문재인정부 '우한폐렴' 우왕좌왕·말바꾸기" 총공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