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신종코로나에 중국공장 재개 연기
일본, 총리가 이끄는 '신종코로나' 범정부대책본부 설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은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범정부 대책본부를 설치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감염 확대 방지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총리를 본부장으로 하고 전 각료를 구성원으로 하는 대책 본부 설치를 내일 각의 결정하기로 했다"고 29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그간 일본 정부는 관계 각료 회의를 2차례 열고 관계 성청(省廳·부처)이 협력해 대책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대응했으나 감염 확대 등의 상황에 비춰볼 때 범정부 차원에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는 취지다.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환자 강제 입원, 취업 제한 등의 조치가 가능한 '지정 감염증'으로 지정했으며 이에 따른 조치는 다음 달 7일 시행된다.

이런 가운데 도요타자동차는 중국에 있는 공장의 재개 시점을 늦추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는 춘절(春節·설) 연휴가 끝난 후 중국에 있는 4개의 완성차 공장을 재개하는 시점을 2월 10일 이후로 늦추기로 했다.

도요타는 애초에는 2월 3일 또는 4일에 공장을 재개할 계획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영향을 고려해 재개 시점을 늦춘 것이라고 교도는 전했다.

도요타 측은 기업 활동에 관한 중국 지방 정부의 방침이나 부품 조달 상황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재개 시점은 향후 상황을 보고 판단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