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사 자율 결정·중국 지방정부 통보 등 배경 제각각"
인천∼중국 카페리 일부 노선 여객 운송 잠정 중단
중국과 인천을 오가는 10개 노선 국제카페리 중 일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여객 운송이 중단된다.

29일 인천항만공사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인천∼중국 카페리 선사 중 3곳이 이날부터 여객을 태우지 않고 컨테이너 화물만 실어나를 예정이다.

이날 오후 7시 인천항을 출발하는 중국 웨이하이(威海)행 카페리의 경우 30여명의 예약 승객에게 양해를 구하고 운임을 환불했다.

해당 카페리는 14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가량의 컨테이너 화물만 수송하게 된다.

선사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 확산 차단에 동참하는 차원에서 여객 운송 중단을 자체적으로 결정했다"면서 "일단 2월 4일까지 사태 전개 추이를 지켜본 뒤 여객 운송을 재개할지 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오는 31일 오전 인천항에 입항하는 중국 단둥(丹東)발 카페리와 스다오(石島)발 카페리도 전날 중국 현지에서 여객을 태우지 않고 출항할 계획이다.

그러나 31일 인천항에 도착하는 롄윈강(連雲港)발 카페리와 같은 날 인천에서 출항하는 톈진(天津)행 카페리는 여객이 승선할 예정이다.

나머지 칭다오(靑島)·옌타이(烟台)·다롄 (大連)·잉커우(營口) 노선 카페리는 각각 다음달 중·하순까지 선박 정기검사를 받는 탓에 운항하지 않고 있다.

인천∼친황다오(秦皇島) 노선은 현재 카페리 대체 컨테이너선이 운항 중이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선사에 따라 여객 운송 중단을 자체 결정했거나 중국 현지 지방정부로부터 공문을 받아 시행한 경우가 섞여 있다"면서 "민관이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유지해 국제카페리를 통한 신종 코로나 유입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