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성향 단체 "국민 생명·안전 위협"…과도한 불안·대응 자제 목소리도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에 불안…"중국인 입국 금지하라" 주장까지
국내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진자가 잇따라 확인됨에 따라 감염병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감염병의 국내 전파를 차단하려면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는 주장까지 나오지만, 과도한 불안감이 중국 혹은 중국인을 향한 '포비아'(공포증)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자유대한호국단, 자유법치센터, 턴라이트는 29일 서울 청와대 사랑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는 관광 목적의 중국인 입국을 잠정적으로 금지하는 조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내에서도 우한 폐렴 감염 확산 공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자칫하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고 국가의 공공 안녕질서도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는 검역 및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우한 폐렴이 국내에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범국가적 대응에 나서야 할 것"이라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법 제76조 제1항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행사해 관광을 목적으로 한 중국인의 입국을 잠정적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염 여부를 떠나 당분간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온라인에서 더욱 뜨겁다.

신종코로나 확산 우려에 불안…"중국인 입국 금지하라" 주장까지
이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청원 글에는 이날 오후 2시 기준으로 57만5천여명이 동의한 상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해당 청원 글에 대한 관심을 독려하거나 홍콩, 대만 등 주변 국가에서 어떤 조처를 하는지 비교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다.

회원 수가 200만명이 넘는 한 커뮤니티에 게시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상황이 심각한 것 같은데 우리 정부는 아무런 조치 없이 중국인들을 입국시키려 한다"는 글에는 여러 이용자가 비슷한 의견의 댓글을 달았다.

전문가들은 유례없는 신종 감염병에 대한 우려나 두려움이 커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하면서도 과도한 대응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조언한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입국 금지 조처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몰라도 전체적인 (감염병) 유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신종 감염병은 국제적 연대가 중요한 데 입국 금지 조처를 하게 되면 현실적으로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며 질병 발생 현황, 추이 등을 고려한 '적정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중국인 입국 금지 주장에 대해 "현 상황에서 사람들이 느낄 '정당한' 두려움을 보여준다"면서도 "상대에 대한 배려, 인간 존엄성에 대한 존중이 반영된 대응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