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자가격리자 긴급복지 지원…"중국 초동대응 사실상 실패"
서울시, 신종코로나에 재난관리기금 167억원 투입(종합)
서울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발원지인 중국이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고 파악하고, 가용 자원을 투입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28일 박원순 시장 주재로 3차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재난관리기금 1차 수요조사 결과 167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기금은 지하철역, 시내버스, 노숙인 시설, 장애인·노인 복지 시설, 어린이집, 초등돌봄시설, 보건소, 현장 구급대원 등을 위한 물품 구입 등에 활용된다.

시는 추가 지원을 위한 2차 수요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올해 1월 기준 시가 동원할 수 있는 재난관리기금은 총 948억원 규모로 파악됐다.

시는 또 현재 보유한 '덴탈 마스크' 7만개를 이날부터 시민에게 배부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지하철은 역당 2천개, 버스는 대당 100개의 마스크를 비치하고 배포하도록 한다.

취약계층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독거노인 2만9천600명은 일일이 안부를 확인하고 쪽방 밀집 지역은 방역 소독을 벌이기로 했다.

아울러 우한 폐렴으로 인한 입원자나 자가 격리자에게는 '서울형 긴급복지'를 제공한다.

필요 물품 구입비, 생계비 등 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시는 "발생지 중국의 초동 대응이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며 "확산 속도 등을 감안하면 심각한 상황이 우려되므로 정부와 공조해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대응 기조를 설정했다.


박 시장은 이날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손을 맞잡는 악수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지금 특히 새해라 오랜만에 만나면 악수로 새해 인사를 하는데, 악수 대신 차라리 팔을 맞대서 손이 접촉되지 않게 해야 한다"며 옆자리의 부시장과 시범을 보였다.

그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여러 루머가 SNS로 확산한다"며 "시민들이 근거 없는 유언비어 때문에 불안감을 키우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공공기관이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공개해야 시민이 불안해하지 않는다"며 "메르스 때는 접촉자나 확진자 등 중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서 고통을 겪었다.

그때 정부와 달리 현 정부는 필요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편의점 같은 곳에 마스크가 동이 나서 살 수 없다는 소식이 있다"며 "업체들과 협력해서 누구든 어디서나 마스크를 구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회의에 참석한 시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박 시장은 "중국에서만 사망자가 100명을 넘었고 국내의 지역사회 감염도 우려된다"며 "바이러스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