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건국대 연구팀 4만5천명 분석…"65세 이상은 1.7배 더 위험"

수면무호흡증(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유방암 발생 위험을 유의미하게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기 내 공기 흐름이 막히면서 코골이가 심해지고, 호흡이 일시적으로 10초 이상 멈추는 게 주 증상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 건국대병원 이비인후과 조재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7∼2014년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20세 이상 여성 4만5천699명과 정상 대조군 22만8천502명을 분석한 결과, 수면무호흡증 여성의 유방암 발생 위험이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이런 연관성은 65세 이상 여성에서 1.72배로 더욱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수면무호흡증이 지속하면 간헐적 저산소증이나 수면분절 등 여러 합병증상을 유발함으로써 유방암의 발생과 악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했다.

최지호 교수는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당뇨병, 뇌졸중, 치매 등 심각한 합병증에 더해 유방암과 같은 일부 악성 종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면서 "만약 잦은 코골이, 과도한 주간 졸음, 수면 중 호흡 장애 등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발표됐다.

"수면무호흡증 놔두면 유방암 발생 위험 1.2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