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조국 가족비리’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등 현 정권을 겨냥해 수사를 지휘한 차장검사급 검찰 중간간부들을 전면 교체했다.

지난 8일 검찰 고위직 인사로 수사 지휘라인을 물갈이한 지 보름 만에 수사 실무 담당자들 마저 모두 지방으로 보내는 '좌천성 인사'를 단행한 것이다. 관련 수사 차질은 물론, 향후 현 정권을 향한 수사의 동력이 크게 약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법무부는 이날 고검검사급 검사(차장·부장검사) 257명과 평검사 502명 등 검사 759명의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다음달 3일자로 단행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 수사를 담당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의 송경호 3차장과 고형곤 반부패수사2부장은 각각 여주지청장과 대구지검 반부패수사부장으로 발령났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이끌어온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은 평택지청장으로, 우리들병원 대출 의혹을 수사해온 신자용 1차장은 부산동부지청장으로 각각 옮겼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한 홍승욱 서울동부지검 차장도 천안지청장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지방행(行) 대열에 합류했다.

법무부는 “특정 부서 중심의 기존 인사관행과 조직 내 엘리트주의에서 탈피하여 인권·민생 중심의 검찰 업무 수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공정한 인사를 실시했다”고 했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청와대 수사에 대한 보복인사이자 수사방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인혁/안대규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