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 노총' 내준 위기감 속 강경 노선 힘 얻어
지도부 바뀐 한국노총, 투쟁 수위 높일 듯…"대화는 계속"
국내 노동계의 한 축을 이루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21일 새 위원장 선출을 계기로 '대화'보다는 '투쟁', '온건'보다는 '강경'으로 노선을 조정할 전망이다.

한국노총이 이날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 제27대 위원장·사무총장 선거에서는 김동명(52) 화학노련 위원장과 이동호(55) 전국우정노조 위원장이 각각 위원장과 사무총장으로 당선됐다.

김동명 위원장과 이동호 위원장, 김만재(54) 금속노련 위원장과 허권(55) 금융노조 위원장 등 2개 조의 경합으로 진행된 이번 선거 기간 양쪽은 한목소리로 현 지도부보다는 강경한 노선을 내걸었다.

김동명 위원장은 이날 투표를 앞두고 정견 발표에서 "노동자의 삶이 위협을 받는다면 단호히 대응하겠다"며 필요할 경우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일 것을 예고했다.

김동명 위원장과 이동호 위원장은 선거 기간에는 더불어민주당과 맺고 있는 정책협약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정부와 대립각을 세울 필요성을 제기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개표 결과 발표 직후 인사말에서는 직무급 중심으로 임금체계를 개편하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이 강경 노선을 내건 것은 조직 규모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 밀려 '제1 노총' 지위를 내준 한국노총 조합원들의 위기감과 맞닿아 있다.

김주영 위원장의 현 지도부가 대화 중심의 온건 노선을 고수했으나 결과적으로 민주노총에 밀린 만큼, 한국노총이 조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강경 노선으로 나가는 게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비정규직을 포함해 신생 노조가 들어선 일부 사업장에서는 한국노총의 온건 노선보다 민주노총의 강경 노선이 통했다는 분석도 있다.

민주노총은 현 정부의 공공 부문 정규직 전환 사업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며 비정규직을 중심으로 빠르게 조직을 확대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2개 조의 위원장 후보가 모두 제조업 산별노조 출신이라는 점도 강경 노선 주장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통적으로 한국노총의 주축을 맡아온 공공·금융 노조보다 금속·화학노련은 상대적으로 강경 노선으로 분류된다.

한국노총에서 제조업 산별노조 출신이 위원장에 선출된 것은 장석춘 전 위원장(2008년 취임) 이후 처음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 이후 한국노총이 급격히 노선을 수정하기보다는 전술적으로 일정 기간 투쟁 쪽으로 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대화를 중시해온 큰 틀의 기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김동명 위원장도 이날 "사회적 대화의 활성화를 원한다"며 정부 부처별 노정 협의체를 구성하고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 디지털화에 대비한 사회적 대화도 시작할 것을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