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사·포항시장 문 대통령에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건의(종합)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은 9일 포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일만 횡단 대교와 고속도로 건설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연 GS건설과 경북도·포항시 간 배터리 리사이클링 제조시설 투자 협약식에서 "동해안 고속도로를 만들고 있는데 부산에서 울산을 거쳐서 포항 남부까지는 완공했고 포항 북부에서 영덕, 삼척으로 가는 고속도로는 지금 공사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항 시내를 관통하는 길을 아직 결정하지 못했는데 영일만 대교를 만들어 통과하는 게 포항 관광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이 시장 역시 2019년 1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 영일만 횡단 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가 빠진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고 건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와 시는 2008년부터 포항 북구 흥해읍과 남구 동해면 사이 바다를 질러가는 영일만 대교 건설을 추진해 왔다.

흥해읍에서 포항신항 인근 인공섬까지 3.59㎞ 구간에 사장교와 접속교를 놓고, 포항신항 인공섬에서 동해면까지 4.12㎞ 구간에 해저터널을 뚫어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길을 놓는 사업이다.

바다뿐 아니라 육지 연결도로를 포함한 전체 구간은 18㎞다.

애초 전 구간을 다리로 건설할 계획을 세웠으나 군함 통행 등 군사적 문제로 일부 구간에 해저터널을 짓기로 계획을 바꿨다.

영일만대교를 만들면 울산∼포항 고속도로와 포항∼영덕 고속도로(건설 예정)를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영일만대교 건립안은 그동안 두 차례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돼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정부가 2018년 11월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겠다"며 광역시·도별로 사업신청을 받으면서 영일만대교 건립안 불씨가 살아났다.

경북도는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1순위로 신청했다.

이미 건립된 서해안고속도로, 남해안고속도로와 균형을 맞춰 국토를 고르게 발전시키고 정부 신북방정책에 대비한 초광역 교통망을 갖추는 데 필요하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지난해 1월 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에는 영일만 횡단 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 건설안이 빠졌다.

하지만 도와 시는 고속도로를 대체해 활용 중인 국도우회도로 교통량이 하루 평균 5만5천대로 포화상태이고, 경북이 바다를 낀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해상교가 없다는 점 등을 들어 영일만 횡단 대교와 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1조9천837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한다.

경북지사·포항시장 문 대통령에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건의(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