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부부 고독사' 광주 남구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 강화"
장애인 남편과 필리핀 출신의 아내가 숨진 채 발견된 것과 관련해 지자체가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 운영 체계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 남구는 "독거노인과 중증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안부를 모니터링하는 응급 관리 요원을 확충할 예정"이라며 "돌봄 서비스도 강화하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남구는 먼저 191가구를 홀로 모니터링하던 응급관리 요원을 추가 확충해 휴가나 출장 등 사유로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또 응급관리 요원이 자리를 비울 경우 남구 노인복지관 직원이 빈자리를 채우기로 했다.

행정기관의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구청 내 주무부서와 동 행정복지센터가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 대상자 명단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즉시 현장 확인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누구라도 해당 가정을 신속하게 방문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독거노인에 대한 관리 강화를 위한 대책도 내놨다.

노인 돌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전담 사회복지사와 생활 지원사를 투입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7979 봉사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남구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부부의 장례비는 물론 장례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고 싶어하는 이주 여성의 가족들에게 왕복 항공권과 체류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병내 청장은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가 제 역할을 하도록 필요 인력을 늘리고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겠다"며 "유족들의 슬픔을 위로하고 장례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부부는 6일 오전 9시 30분께 광주 남구 주월동 한 주택에서 숨진 지 6일여만에 발견됐다.

장애가 있는 남편을 돌봐주던 아내가 뇌출혈로 먼저 쓰러지자 거동이 어려운 남편이 돌봄을 받지 못해 사망한 것으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

당시 부부의 집에는 응급안전 알림 장치가 설치돼 있었지만,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