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강화…점검반 편성·지원정책 TF 구성

경기도는 겨울철을 맞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경기도 '김포 일가족 사망' 재발 막는다…아파트 모니터링 강화
생활고 때문에 최근 극단적인 선택을 한 김포 일가족 사망과 같은 비극이 더는 발생하지 않도록 발굴, 관리, 지원, 정책개발 등 4개 분야로 나눠 다음 달 29일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위기가구를 찾아내기 위해 아파트 거주자를 대상으로 관리비, 임대료 등 체납 여부에 대한 일제 조사를 시행한다.

아파트는 일반주택과 달리 전기요금 등이 관리비에 포함돼 일괄 납부되면서 개별 가구의 연체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만큼 아파트 거주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연계해 지원 대상을 파악하고, 도내 31개 시군과 읍면동 사회복지공무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3만4천여명),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9천400여명) 등 지역의 인적 안전망을 통한 현장 조사도 강화한다.

아울러 복지국장을 추진단장으로 5개 부서 17명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31개 시군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의 지원기준도 완화했다.

생계유지가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을 지원하는 이 사업 지원 대상의 소득·재산·금융재산 기준을 완화해 수혜 가정을 종전보다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
완화된 지원 기준에 따라 ▲소득 기준의 경우 중위소득 80% 이하→기준 중위소득 90% 이하 ▲재산 기준 1억5천만원→2억4천200만원 ▲금융 기준 500만원→1천만원 등의 대상 가구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사랑의 열매 모금, 도 공무원 봉급 끝전 나눔 운동 등을 통해 조성한 '무한돌봄 성금' 등 민간 자원을 활용한 위기가구 지원도 확대한다.

도는 이를 위해 복지 관련 실·국과 기획조정실, 자치행정국, 경기복지재단 등이 참여하는 '위기 도민 발굴 지원정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처지를 비관하는 글을 남기고 가족 3명이 숨진 김포 일가족 사망과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위기 상황에 있는 이웃을 발견하면 경기도콜센터(☎031-120)나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