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문중원 기수 대책위 "유족 폭행 경찰 규탄"…마사회 수사 촉구
한국마사회의 부조리한 운영을 비판하는 유서를 남긴 채 숨진 고(故) 문중원 기수의 유족과 시민사회 단체들이 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관련 시위 진압과 마사회 수사 과정을 비판했다.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경찰은 마사회를 압수수색조차 하지 않은 채 미온적인 수사로 비호하고 있다"며 "지난달 21일에는 마사회장 면담을 위해 본관으로 들어가는 유가족을 가로막고 문중원 열사의 부인을 폭행하기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또 "이어 27일에는 견인차를 끌고 와 고인의 시신을 모신 운구차를 탈취하려고 했으며, 이달 4일에는 과천경마공원에서 마사회장 면담을 요청하는 민주노총 조합원 5명을 강제 연행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경찰이 해야 할 것은 문중원 기수의 죽음의 원인과 그가 유서에서 밝힌 마사회 비리를 제대로 파헤치는 일"이라며 "민갑룡 경찰청장이 나서서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마사회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요구사항을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등 70여개 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선진 경마 폐기를 비롯한 제도 개선 등을 촉구하며 지난달 27일부터 정부서울청사 인근에 운구차를 대기한 채 천막 시민분향소를 운영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