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민자로 건설된 앞산터널로.  /대구시  제공
2013년 민자로 건설된 앞산터널로. /대구시 제공
한국도로공사가 추진 중인 대구순환고속도로 건설이 늦어지면서 대구 외곽을 순환하는 핵심 인프라인 대구4차순환도로의 올해 말 개통이 무산됐다.

한국도로공사 대구순환사업단은 2014년 착공한 대구순환고속도로(32.5㎞) 준공 시기를 당초 올해 말에서 내년 말로 1년 연기하고, 총사업비도 1조3651억원에서 1조4604억원으로 늘렸다고 7일 밝혔다.

총사업비 2조6000여억원이 투입되는 대구4차순환도로(총길이 61.6㎞) 가운데 앞산터널로(10.4㎞)와 범안로(7.3㎞)는 2002년과 2013년 각각 민자사업으로 완공해 시비 구간과 함께 운영 중이다. 하지만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는 대구순환고속도로 완공이 늦어지면서 대구4차순환도로 전체 개통 목표일이 당초 올해 말에서 내년 말로 1년 미뤄지게 됐다.

대구4차순환로 연내 개통 물건너가
대구 북구 칠곡지구의 한 시민은 “대구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대구4차순환도로 개통을 고대했지만 개통 연기로 불편과 경제적 손실이 크다”고 지적했다. 대구순환고속도로의 개통 연기는 지난해 5월 결정됐으나 한국도로공사와 대구시는 연기 사유에 대해 홈페이지 등에 안내도 하지 않고 있다.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이 지연되면서 성서산업단지 등의 기업들은 불필요한 시내 구간 통과에 따른 시간과 물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고, 고속도로 이용객은 상습 정체구간인 경북고속도로 금호~동대구분기점 간 교통체증을 앞으로 2년간 견뎌야 한다.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의 공기 연장은 한국도로공사의 오락가락하는 톨게이트 정책에 큰 원인이 있다는 게 건설업계의 지적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당초 유인수납과 하이패스로 설계된 톨게이트 방식(기존 TCS 방식)을 2016년 스마트톨링시스템으로 바꾸기로 했으나 3년여 만인 지난해 5월 다시 원점으로 되돌렸다. 스마트톨링제 도입이 시기상조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공기 연장의 이유가 됐다. 기존 톨게이트 방식으로 설계를 다시 변경하면서 공사비도 747억원이나 증가했다.

한국도로공사 대구순환사업단 관계자는 “대구순환고속도로의 공기 연장은 1·6공구의 주변 민원에 따른 도로구간 변경 및 입찰제 시범 시행으로 인한 2공구의 착공 지연이 더 큰 원인으로 톨게이트 방식 변경은 주원인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대구시는 한국도로공사 측에 대구순환고속도로 일부 구간이라도 개통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도로구역 변경 구간이 중간중간에 걸쳐 있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국비가 투입되는 인프라 사업은 최대한 집중해 공사를 완료해야 시간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다”며 “더 이상 연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