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한의학 연구진 재학생 상대 한자 없는 이론 교육
뽀로로 캐릭터 활용 한의학 음양 교육 효과…국제 학술지 게재
토종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한의학 교육 효과를 증명한 부산대학교 한의학 논문이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급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부산대학교는 한의학과 재학생이 제1 저자인 한의학교육 연구가 SCI급 국제학술지 유럽통합의학회지 1월호에 게재됐다고 6일 밝혔다.

'애니메이션 뽀로로를 사용한 음양 생리심리학 교육'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대학에서 한의학 분야 음양을 교육하는 데 애니메이션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논문에는 부산대 한의학 전공 이준엽(제1저자)·한지한·김민성·이환성 학생과 부산대 채한(한의학) 교수·한상윤(한의학교육학) 박사(예정자), 경성대 이수진(심리학) 교수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연구팀은 애니메이션 뽀로로 캐릭터를 활용해 한의학과 신입생에게 '음양'을 가르칠 수 있도록 했다.

연구팀은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면서도 동시에 짧은 시간에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60분)와 과제(30분)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한자 없이도 애니메이션으로 한의학 이론을 교육하는 방식이다.

이 교육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부산대 한의학과 1학년 학생들은 '음양 이해' 분야에 10점 만점에 평균 8.15점을 받는 등 높은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채한 부산대 교수는 "유럽 통합의학계가 부산대 한의학 교육프로그램 가치를 인정했다"며 "침·한약 등 한의학 교육에 한류(애니메이션, 웹툰, K-팝 등)를 접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