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4일 오전 환경부 종합상황실에서 미세먼지 재난 대응 합동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4일 오전 환경부 종합상황실에서 미세먼지 재난 대응 합동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긴급 미세먼지 상황 점검 회의를 열고 비상저감조치 추진 계획을 점검했다.

환경부는 4일 조명래 장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 관계부처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재난 대응 상황 점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이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충남, 충북, 세종, 전북, 광주 등 5개 시도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11개 부처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각 시도의 사업장과 공사장의 배출 저감 조치, 도로 청소 확대 등 비상저감조치 추진 상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국민 건강 보호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조 장관은 "기관별 재난 대응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기관 간 상시 소통 체계를 유지하며 기관장이 현장 점검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며 "비상저감조치가 주말에 시행되는 만큼 국민의 불편이나 혼란이 최소화하도록 조치하고 겨울철 축제, 실외 스케이트장 등 야외 행사 시간을 조정하거나 행사 참가자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조 장관은 "대기 정체 등 기상 여건에 따라 언제든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 결코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달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미세먼지가 개선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는 정부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 충북, 세종, 전북, 광주는 이날 평균 초미세먼지가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돼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