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 430g으로 태어난 아이, 4개월만에 건강하게 퇴원
임신 26주 만에 몸무게 430g의 초극소 저체중으로 태어난 아이가 4개월 동안 치료를 받고 3.15㎏으로 성장해 건강하게 퇴원했다.

고려대안암병원은 지난해 7월19일 태어나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로희양이 특별한 합병증 없이 퇴원했다고 2일 발표했다.

로희양은 임신 26주4일 만에 몸무게 430g로 태어났다. 뱃속에 있던 기간이 37주 미만이면 조산아로 분류한다. 출생 당시 체중이 2500g 미만이면 저체중 출산이다. 로희양은 1000g 미만으로 태어난 초극소 저체중 아이였다.

조산아는 폐포가 발달하지 못해 정상 호흡을 하지 못한다. 시각과 청각 등의 감각도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데다 면역력도 떨어질 위험이 있다. 출생 초기 처치가 중요한 이유다.

출산 당시 로희양은 어른 손바닥으로 덮일 정도로 작은 아이였다. 스스로 숨을 쉬지 못하고 움직임도 없었다. 신생아는 호흡을 제대로 못하면 바로 심박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의료진은 기관 삽관을 하고 기계식 인공호흡 치료를 했다. 폐표면 활성제를 투여했다. 이후 심박수와 산소포화도는 정상범위로 회복됐고 바로 신생아 중환자실(NICU)로 이송했다.

의료진은 로희양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수시로 보살폈다. 영양을 잘 공급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의사 간호사 영양사 약사가 한팀이 돼 모니터링 했다. 작은 접촉으로도 뇌 출혈 등이 생길 위험이 있어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로희양의 치료를 맡은 허주선 고려대 안암병원 NICU 교수는 "출산 이후 NICU에서의 치료가 아이의 평생을 좌우한다는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해 치료했다"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