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비상임위원 김기수 변호사가 24일 서울 중구 특조위 사무실에서 열린 특조위 전원위원회에 참석하려던 중 유족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비상임위원 김기수 변호사가 24일 서울 중구 특조위 사무실에서 열린 특조위 전원위원회에 참석하려던 중 유족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자유한국당 추천 '가습기 살균제 참사와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비상임위원 김기수 변호사를 상대로 격렬한 항의를 하고 나섰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는 24일 오전 9시 특조위가 있는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기수는 자신의 잘못을 책임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회의장으로 향하는 김 위원을 막아서며 "당장 사퇴하고 집으로 돌아가라"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유가족 20여 명은 엘리베이터에서 내린 김 위원이 회의실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둘러싼 채 "특조위 조사대상자인 김기수에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어떻게 맡기냐"면서 "(유튜브 채널) 프리덤뉴스를 운영하며 세월호에 대한 가짜뉴스를 퍼트린 2차 가해자는 조사기구에 참여할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항의에 대해 김 위원은 "공무 수행을 하러 온 것이니 비켜달라"면서 "막으면 업무방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은 회의에 가야 하는데 갇혀있다면서 경찰에 신고하기도 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중재에 나섰으나 유가족은 물러나지 않았고 김 위원은 결국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

특조위도 이날 열릴 예정이던 전원위원회를 오는 31일로 연기했다.

이날 전원위원회에서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신청한 '김 위원에 대한 세월호 참사 관련 제척·기피 신청의 건' 등이 다뤄질 계획이었다.

한편 김 위원은 지난 8월 한국당 몫의 신임 특조위 비상임위원으로 추천돼 지난 20일 임명됐다.

특조위 위원은 국회가 추천(국회의장 1명, 여당 4명, 야당 4명)하면 대통령이 임명하는 식으로 구성된다.

김 위원은 이른바 '사법 농단'을 통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했다는 의혹으로 특조위의 조사 대상에 올라 있는 상황이다.

또한 김 위원이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매체 '프리덤 뉴스'는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에 비유하고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 등을 보도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러한 김 위원의 행보들 때문에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 20일 특조위에 "김 위원이 세월호 참사 관련 자료에 접근하거나 회의에 참석하는 일을 막아 달라"는 취지의 '제척·기피 신청'을 제기했다.

김 위원은 취재진에게 "논란이 된 프리덤 뉴스의 기사는 다른 논설위원이 쓴 것"이라며 "늦어진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비상임위원으로서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세월호 유가족은 "특조위는 우리가 피눈물 흘리며 만든 조사기구"라며 "몇 번이고 (김 위원을) 또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