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검찰이 울산지방경찰청과 울산남부경찰서를 압수수색했다.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를 뒷받침할 단서를 추적하기 위해서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24일 오전 10시께부터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와 정보과, 홍보담당관실과 울산 남부서 지능팀 등에 검사와 수사관 20여 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를 수사한 울산 경찰관들의 컴퓨터와 조사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 영장엔 경찰관들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수대의 경우 지난해 3월 울산시청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강제 수사에 나선 바 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경찰청 본청으로 내린 첩보를 받아 하명 수사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는 곳이다. 당시 수사나 첩보 수집에 관여했던 것으로 추저오디는 경찰관들의 근무지 등이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검찰은 울산경찰청과 경찰청, 경찰청과 청와대 사이에 어떤 보고가 오고갔는지 어느 정도 파악해 둔 상태다. 앞서 울산청 지수대장을 비롯한 경찰관 6~7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지수대장인 A경정은 이날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내정된 황운하 전 울산청장이 발탁한 인물이다. 울산청 지수대는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박기성 씨의 레미콘 업체 밀어주기 의혹 등 측근 비리 수사를 주도했다. 검찰은 수사 경위와 과정, 황 원장이 취임 이후 수사팀을 교체한 이유 등에 대해 조사한 바 있다. 황 원장 소환도 임박한 상황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