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기업으로부터 협찬금을 받고 기사를 삭제하기로 한 이동현 경향신문 사장이 사퇴하기로 했다./사진=게티이미지
특정 기업으로부터 협찬금을 받고 기사를 삭제하기로 한 이동현 경향신문 사장이 사퇴하기로 했다./사진=게티이미지
한 기업으로부터 협찬금을 받고 기사를 삭제하기로 한 이동현 경향신문 사장이 사퇴하기로 했다.

한국기자협회 경향신문지회는 지난 22일 '독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지난 13일 자 1면과 22면에 게재할 예정이던 A 기업에 대한 기사가 해당 기업의 요청으로 제작 과정에서 삭제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경향신문지회에 따르면 이 사장과 박문규 광고국장은 A 기업에 구체적인 액수를 언급했다. 이 사장은 기사를 쓴 기자와 최병준 편집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동의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편집국장은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해당 취재 기자는 사표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지회 측은 사장·국장·해당 기자와의 면담을 거쳐 사실관계를 확인했고 지난 19일 기자총회를 열었다. 경향신문지회는 "사장과 편집국장, 광고국장은 이번 일에 모든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다"며 "내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이 사태를 면밀히 조사하고 제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경향신문의 편집권은 경영권으로부터 독립되어 있다"라면서 "이번 일을 외부로 솔직하게 공개하고 사과드리는 것이 독자 여러분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했다. 이번 일이 경향신문이 더 나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