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경북대·오대금속, 임상시험 끝내고 장비 개발
"탈모 환자에게 희소식" 한 번에 열 올씩 심는 식모기 나왔다
한 번에 열 개의 모낭(털을 만드는 피부 기관)을 심을 수 있는 모발 이식 기술이 상용화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경북대 모발이식센터, 오대금속과 함께 수술 시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할 수 있는 연발형 식모기(植毛機)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모발 이식은 사람의 후두부 두피 중 일부를 절개해 2천여개의 모낭을 탈모 부위에 하나씩 심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존 단발형 식모기는 모낭을 1개씩 식모기에 장착한 뒤 두피에 심고 다시 식모기를 교체하는 과정을 되풀이해야 해 수술 시간도 길고 시술 의사 피로도가 높다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연발형 모발이식기에는 바늘 10개가 장착돼 있어 한 번에 10개의 머리카락을 심을 수 있다.

"탈모 환자에게 희소식" 한 번에 열 올씩 심는 식모기 나왔다
발사할 때마다 탄창이 회전하는 리볼버 권총처럼 모낭을 이식할 때마다 카트리지(원통형 바늘 모듈)가 회전하면서 자동으로 다음 이식이 진행된다.

기존 2∼3시간 걸리던 수술 시간을 1시간 30분 이내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경북대 모발이식센터에서 8차례에 걸쳐 임상시험을 완료했다.

오대금속은 기술을 이전받아 장비를 개발했으며,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과 의료기기 제조인증(KFDA)을 획득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록도 마쳤다.

"탈모 환자에게 희소식" 한 번에 열 올씩 심는 식모기 나왔다
연구팀은 앞으로 식모기 장비 비용을 줄이고 식모 과정을 전 자동화하는 연구를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다.

모발이식 수술 전문의인 김문규 경북대 교수는 "모낭이 체외에서 노출되는 시간을 줄여 생착률을 높이고 수술 시간을 단축해 의사와 환자의 신체적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