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두 달 간 상업위성 사진 분석…"들키지 않기 위해 밤에 준비할 수도"
38노스 "北서해 발사장, 위성 발사준비 징후 아직 없어"
최근 북한이 소위 '크리스마스 선물'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시험 가능성을 위협한 가운데 주요 미사일 발사장 가운데 하나인 서해위성발사장에는 어떤 발사 준비 징후도 안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17일(현지시간) 밝혔다.

38노스는 지난 두 달 새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위치한 서해위성발사장에 대한 상업 위성 사진 등에 근거해 볼 때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위성 발사준비 징후는 없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록 새로운 관행은 아니지만, 북한이 상업용 위성에 들키지 않기 위해 밤에 일부 발사준비 작업을 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매체는 "최근 엔진 시험과 연관된 활동 외에 서해 발사장에서 오늘날까지 어떤(장거리 미사일 관련) 위성발사 준비 징후도 관찰되지 않았다"면서 "만약 북한이 위성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며칠 내 몇몇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38노스가 위성 발사준비 징후로 우선 꼽은 것은 발사 단지 주변에 차량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이는 발사 준비와 'VIP' 참관자들을 위한 것이다.

또 가장 믿을 만한 발사 준비 임박 지표로는 발사대까지 운반 구조물을 옮기는 것일 수 있다.

이는 보통 발사 하루 전 정도까지는 관측되지 않을 수 있다.

이밖에 발사에 따른 로켓 화염으로 발사대 주변에 화재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관목을 제거한다든가, 발사장 지역에 눈이 내렸을 경우 발사 준비를 위해 눈을 치우는 것도 발사 준비의 징후라고 이 매체는 꼽았다.

38노스는 비록 북한이 위장술을 펴기는 해도 2016년 2월 7일 위성 발사 전까지 수 주간에 걸쳐서 이와 비슷한 징후들이 관측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