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관련 '백악관과 완전 협력'·'공정한 배심원인 척 않겠다' 공화 발언 비판
긴즈버그 "배심원이 편견 드러내면 자격박탈"…상원 공화에 일침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연방대법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탄핵재판을 앞두고 공화당 상원의원들에게 우회적으로 일침을 놨다.

17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긴즈버그 대법관은 전날 저녁 뉴욕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 탄핵재판을 하는 상원의원들이 공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배심원을 선정하는 절차가 있고 배심원이 편견을 드러내면 자격이 박탈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하원의 탄핵안 통과가 유력해 상원의 탄핵재판이 임박한 상황에서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백악관과 완전히 협력하겠다고 공언하고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공정한 배심원인 척 하지 않겠다'고 발언해 논란을 빚은 것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긴즈버그 대법관은 탄핵절차가 중단돼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는 변호사가 아니다.

그는 (법적으로) 잘 훈련받은 사람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그는 "사법부는 대응하는 기관이라는 게 진실"이라며 "우리는 어젠다나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상원에서 탄핵재판이 시작되면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이 의장이 되기는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여부에 대해 사법부가 특정한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뜻으로 보인다.

상원의 탄핵재판에서는 상원의원 전원이 배심원이 되며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탄핵된다.

상원의 과반을 점한 공화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안을 상원에서 신속히 부결시킬 것이라고 공언하는 이유다.

한편 역사학자와 법학자 등 700여명이 16일 공개서한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하원의 탄핵안 통과를 촉구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헌법에 대한 분명하고도 현존하는 위험이라며 공개서한을 보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