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장 "예우받도록 포상과 서훈 신청 적극 추진"
독립운동가 3대 집안 등 통영 출신 항일 독립운동가 176명 발굴
경남 통영시가 전수조사를 통해 지역 출신 항일 독립운동가 176명이 새로 발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찾은 독립운동가 중에는 독립운동가 3대 집안, 김기정 징토사건 관련자 등도 포함됐다.

김기정 징토사건은 1927년 "조선 사람에게 교육은 필요치 않다"고 말한 김기정 경남도평의원을 응징한 사건이다.

전수조사는 독립운동에 참여했지만 관련 자료를 찾지 못하거나 서훈을 받지 못한 미발굴 항일 독립운동가에 대한 제보와 국가기록원 역사기록관 판결문 등 행형 자료, 일제강점기 범죄인 명부와 수형인 명부 등을 바탕으로 한다.

전수조사 결과 항일 독립운동 사실을 확인한 인물은 277명으로 나타났다.

이중 이미 포상을 받은 독립운동가 등을 제외하면 발굴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176명으로 파악됐다.

특히 1919년 통영지역 3·1운동 활동가로 확인된 37명 중 10여명이 미포상자이며, 1927년 김기정 징토사건 관련자 35명 중 16명이 포상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제강점기 내내 독립운동에 참여한 허씨 집안 3대 항일 독립운동 사실도 확인됐다.

독립운동가 허언의 5남인 허승완과 7남인 허장완은 이미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았으며 이번에 허승완의 아들 허창일과 허언의 손자 허지오의 독립운동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허창일은 1944년 육군형법 위반과 조선임시보안령 위반으로 복역한 사실이 확인됐으며, 허지오 역시 대정8년 제령 제7호 위반 혐의를 받는다.

대정8년 제령 제7호 위반은 3·1운동으로 타격을 받은 일제가 독립운동을 탄압한 근거로 마련한 법령이며, 독립운동가를 탄압하는 주요 근거로 활용됐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이번에 발굴한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이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포상과 서훈 신청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