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유재수 의혹' 조국 소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과 관련해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이틀 연속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청와대 ‘윗선’의 비위 여부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서울 문정동 서울동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사모펀드 투자, 자녀 입시비리 의혹 등과 관련해 지난 1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한 뒤 닷새 만의 소환 조사다.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13일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유 전 부시장을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일각에선 감찰 중단 의혹을 놓고 조 전 장관이 적극적인 해명으로 방어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민정수석실 인사들의 주장이 엇갈려 침묵을 지켰다가는 모든 책임을 떠안을 수 있어서다. 지난해 12월 조 전 장관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근거가 약하다고 봤다”고 밝혔다. 하지만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회의가 열렸을 때는 이미 감찰이 종료됐다”고 주장했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조 전 장관이 백 전 비서관 의견을 듣고 감찰 중단을 결정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서관은 반부패비서관 직에서 사임했다.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김 전 시장을 이틀 연속 불러 조사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청에 출석하기 전 “하명수사는 없었다”는 청와대 입장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검찰은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당시 울산경찰청장) 밑에서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장 정모씨도 이날 소환했다. 황 청장은 “아직 검찰로부터 소환 요청을 받지 않았다”며 “사실 그대로만 조사가 이뤄진다면 (저는) 준비를 할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주현/이인혁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