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대전시민대학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서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수사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강태우 기자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대전시민대학에서 열린 출판기념회에서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수사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강태우 기자
황운하(57)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청와대 지시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을 수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거짓 프레임으로 정치적 여론 몰이를 하고 있다며 검찰과 자유한국당, 보수성향 언론을 비판했다.

황 청장은 9일 대전시 중구 대전시민대학 식장산홀에서 열린 북 콘서트 형식의 출판기념회에서 “검찰, 한국당, 언론이 있지도 않은 ‘하명수사’ ‘선거개입 수사’라는 가공의 틀을 만들어 억지로 꿰 맞추고 있다”며 “검찰은 정보를 언론에 흘리고 언론은 기사로 여론몰이 하면서 정부를 공격하는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진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현재 상황을 적반하장(賊反荷杖)으로 표현하면서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수사’ 의혹을 부인했다. 황 청장은 “하명수사는 하명을 한 곳이이 있고 받은 곳이 있어야 하는데 그 사건이 청와대의 첩보라는 사실조차 몰랐다”며 “청와대는 물론 경찰청의 누구와도 한 차례 연락도 오가지 않았는데 하명수사라면 이것이 가능한가”라고 방청객에게 되물었다.

황 청장은 당시 수사의 초점이 토착비리 척결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황 청장은 “당시 수사 대상자를 피고발인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바꾸는 등 선거개입 수사로 오해받지 않기 위해 배려했고 한 번도 소환조사를 하지 않았다”며 “당시 울산시장 주변 인물인 형과 동생, 비서실장의 부패·비리 소문이 많았고 범죄 첩보나 고발이 들어오면 절차에 따라 수사하는 게 정상적인 경찰의 수사 절차”라고 설명했다.

황 청장은 그러면서 사건의 본질의 원인을 검찰로 돌렸다. 그는 “경찰이 당시 30억원 상당의 고래 고기 불법 포획·유통 사건을 힘들게 수사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보냈는데 불기소로 사건을 덮어버렸다”며 “수사를 방해하고 사건을 덮은 것이 이 사건의 본질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경찰의 정상적인 업무 처리를 하명수사라는 이름으로 1년8개월 만에 나라를 시끄럽게 만드는 의도가 무엇인가”라며 “해가 뜨면 가려졌던 의혹의 안개는 사라지고 진실이 곧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판기념회에는 전·현직 경찰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정치인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황 청장이 쓴 책은 '검찰은 왜 고래고기를 돌려줬을까'라는 제목의 자전적 에세이다. 대전 중구는 황 청장이 내년 총선에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다. 황 청장은 ‘이번 총선에서 떨어지면 재선에 도전할 것인가’라는 한 참석자의 질문에 “국회의원하려고 정치를 하는게 아니다. 좋은 정치를 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할 것”이라며 선거법을 의식한 듯 즉답을 피했다.

앞서 황 청장은 행사 시작 50분 전에 도착해 지지자들과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북 콘서트장은 행사 시작 전 ‘황운하’를 외치며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등 선거 출정식을 방불케했다. 일부 지지자들은 “조선일보 등 보수신문과 TV조선 등 보수방송은 나가라. 왜곡 방송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대전=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