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원전해체산업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기반 구축에 본격 나섰다.

시는 현대중공업, 나일플랜트, UNIST(울산과학기술원), KINGS(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 울산테크노파크 등 세계적인 원전 해체 관련 산·학·연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 주기 원전해체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내년 중 정부에 원전해체산업 규제특례지구 지정을 신청한다고 9일 발표했다.

원전해체산업은 영구 정지된 원전 시설물의 방사능 오염을 제거하는 제염에서부터 원전 시설물 해체, 폐기물 처리, 부지 복원 등의 전 과정을 말한다. 김성욱 시 원전해체산업 담당은 “울산은 경주, 부산 기장 등 주변 지역에 16기의 원전과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이 가동 중이고, 기계 화학 금속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해 원전해체산업 입지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올해 초 원전해체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기업 80여 개사와 한국원전해체기술협회를 구성하고 관련 분야 연구와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초대 회장은 고기능성 방사성 차폐소재를 개발한 동원엔텍 신승호 대표가 맡았다. 협회에 참여한 주요 기업으로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감용시키는 유리화 설비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나일플랜트와 화학사고 대응기술 인프라를 구축한 엔코아네트웍스, 원전 제어계측 전문회사인 수산이엔에스, 방사성 물질 감시 및 검사시스템을 개발한 오리온이엔씨 등이 손꼽힌다.

원전해체산업 특구는 원자력해체연구소가 들어서는 신고리 3·4호기가 가동 중인 울산 서생면과 부산 기장군 사이에 조성하기로 했다. 시는 이곳에 원전해체기술 상용화와 실증화 핵심 설비를 구축하고 원전 제염, 해체, 폐기물 처리, 환경 복원 등 관련 분야 전문 기업을 입주시켜 세계적인 원전 전후방 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하기로 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