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국성호·송미정 교수팀 연구, 세계적 학술지 게재
"초미세먼지, 태아의 노화·골수 증식성 장애까지 초래"
초미세먼지(PM2.5)에 노출된 태아가 출생 이후 장애를 가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북대학교 국성호·송미정 교수팀은 임신 중 초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태아의 생후 동안 조혈 줄기세포 발달과 노화 기전을 밝힌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연구팀은 최근 2년 동안 임신한 실험용 생쥐를 초미세먼지에 노출한 뒤 증상을 연구했다.

그 결과 초미세먼지에 노출된 임신 생쥐에서 태어난 자손 생쥐가 늙어감에 따라 골수 증식성 장애를 가질 확률이 36%에 달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 자손 생쥐의 말초혈액을 통해 침투한 초미세먼지가 미세환경 노화를 먼저 유발한 뒤, 점차 골수 내 조혈 줄기세포 노화를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미세먼지가 태아 출생 이후에 미치는 영향을 동물모델로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초미세먼지는 말초혈액으로 침투해 인체 모든 장기에 영향을 주는 1급 발암물질이다.

한국의 초미세먼지 오염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칠레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국성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중국 베이징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50㎍)를 기준으로 했다"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농도가 낮지만, 연구를 통해 초미세먼지가 태아의 생후에 충분히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초미세먼지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연구했는데, 앞으로 청년과 중년, 노년 등 연령에 따른 영향과 반응의 정도에 대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세계적 혈액종양내과 분야 권위 학술지인 '루케미아(Leukemia)'는 최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논문을 온라인판에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과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안정성평가 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