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서울 주요 16개 대학의 정시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전형 모집 비중을 2023학년도까지 40% 이상으로 높이기로 하면서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예비 고1’ 학부모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학교 내신 성적 등을 토대로 고등학교 진학 전략부터 신중하게 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교육계에서는 교육부의 ‘정시 40% 룰’ 선언으로 전체적인 대입 방향이 정시 위주로 흘러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수시모집에서 최저학력 기준을 맞추지 못해 이월되는 인원까지 포함하면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 16개 대학의 실제 정시 모집 비율은 45~50%까지 높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서울 주요 대학의 입학 전형 계획을 따라 정시 비중 확대 권고 대학에 포함되지 않지만 정시 모집인원을 늘리는 대학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입 방향이 정시 위주로 바뀌면서 2023학년도에 대입을 치르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고입 지형도 달라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초 교육부가 추진하는 2025년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를 일괄 폐지 정책에 따라 이들 학교의 인기가 예년보다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정시 비중이 높아지면서 면학 분위기가 좋고, 전통적으로 정시에서 강한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수요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학생부종합전형은 자사고·외고·국제고가 유리하다’는 원칙은 깨질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대상에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모든 비교과 영역이 폐지되면서 사실상 내신 성적으로 승부가 가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2023학년도 대입은 사실상 내신 위주 전형과 수능 위주 전형으로 양분화되는 셈”이라며 “중학교 내신 성적이 상위 5~6% 내에 드는 ‘내신파’는 일반고로 진학하고, 내신보다는 수능 유형에 자신 있는 ‘수능파’는 강남8학군이나 자사고·외고·국제고로 진학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