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미래 먹거리는 블록체인
부산이 블록체인사업을 비롯한 미래 첨단산업을 부산을 먹여살릴 미래산업으로 선정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메카’ 만들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부산시는 미래형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해 내년도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에 625억원을 배정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는 올해 451억원에서 39%(174억원) 늘어난 수치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블록체인 규제 자유 특구 조성’이 있다. 신규 사업으로 내년 33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우선 국내 최초로 관광산업에 기술을 접목하기로 했다. 시는 ‘블록체인 기반 부산스마트투어 플랫폼 서비스’를 내년 7월 초 해운대 일대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투어 플랫폼은 일반인이 블록체인의 장점을 가장 크게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평을 받는다.

사업의 핵심은 관광객과 지역상인 모두가 만족하는 리워드(보상) 설계다. 가맹점을 비롯해 이 시스템에 가입된 업체들에는 다양한 관광객의 정보가 공유된다. 이들은 소비 패턴을 분석해 신메뉴 개발 등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시는 스마트투어 플랫폼을 해운대해수욕장 주변인 구남로 일대와 달맞이고개 등에 접목할 방침이다. 숙박시설과 음식점, 카페 등 총 200개의 가맹점을 모집한다. 플랫폼 개발은 최근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현대페이’가 맡았고, 가맹점 모집은 ‘한국투어패스’가 담당한다. 시 관계자는 “자유여행을 즐기는 젊은 층이 숙박과 식사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며 “아직 사업 시행 전인데도 해운대 일대에서 가맹점을 확대해 달라는 요청이 많다”고 전했다.

2023년 부산에 250개의 블록체인 관련 기업이 설립 및 유치되고, 830억원 규모의 관련 시장이 형성, 1만5353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정진근 시 블록체인 태스크포스팀장은 “지난 4월 정부로부터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대상지로 선정된 뒤 신산업 창출 육성을 위해 금융산업과 정보통신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 분야 적용에 힘을 쏟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블록체인 중심지를 비롯해 부산 시내 다섯 곳을 창업 촉진지구로 지정해 이달 말까지 공청회를 거친 뒤 오는 12월 촉진지구 지정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 시도하는 ‘창업촉진지구’ 사업은 전국 최초로 제정한 ‘부산광역시 기술창업 지원조례’에 근거해 진행된다. 지정 대상지는 다섯 곳. 서면·문현지구(핀테크·블록체인) △센텀지구(ICT·콘텐츠·게임) △부산역·중앙동지구(서비스·물류·전자상거래) △사상스마트시티지구(기술제조) △영도지구(해양산업) 등이며, 규모는 총 2530만㎡에 이른다. 선정 기준은 접근성(교통여건), 창업인프라 집적도, 특화산업 연계·장기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했다.

5개 지구 내에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센텀기술창업타운(센텀), KRX·IBK 창공, 위워크(서면·문현), 크리에이티브샵·부산유라시아플랫폼(부산역·중앙동),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영도) 등 16곳의 창업지원 앵커시설이 운영 중이다. 향후 사상 스마트시티 재생사업 개발(사상), KT&G 상상마당(서면), 북항재개발 1단계 상업업무·정보통신(IT)·영상지구 조성(부산역), 스템빌리지(영도) 등 대규모 민자·국책사업과 연계한 창업지원 앵커시설이 추가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는 지구 내 창업지원 앵커시설을 중심으로 스타트업 집적화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우수 투자자·창업기업 유치, 중견기업 참여, 공간지원과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은 “블록체인이 금융거래는 물론 산업 전 분야에 활용되는 그날, 블록체인 사업을 꿈꾸는 세계의 기업과 개발자들이 기회의 땅 부산을 찾아 동남권 관문공항을 통해 모여들 것을 기대한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지금 부산은 하루빨리 스마트시티·블록체인·영화 영상·게임·의료관광, 마이스 산업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총력전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