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티지 '인휠 모터' 개발…바퀴 안에 전기모터 탑재
광주시의 자동차 부품 업체인 피티지(대표 공대원·사진)는 자동차 바퀴 안에 전기모터를 내장하는 ‘토크벡터형 e-독립 코너링 인휠 모터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인휠 모터는 전력을 공급받아 바퀴를 직접 구동하는 자동차 구동장치다. 대형 단일 모터에 미션 등 파워트레인을 연결해 네 바퀴를 움직이는 기존 전기차의 구동 방식 대신 바퀴 두 개 또는 네 개를 독립 구동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독일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 기술 보안을 유지하고 있는 미래형 자동차의 핵심 동력장치”라며 “2만여 개의 부품이 들어가는 자동차 부품 수를 8000여 개로 줄여 경량화 및 배터리 효율 개선이 가능한 차세대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인휠 모터는 바퀴에 동력을 직접 전달해 에너지 효율과 바퀴별 독립제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구동장치의 바퀴 내장으로 샤프트 및 차동장치 등 동력 전달장치와 부품이 필요 없다. 기존 모터에 비해 90% 이상 고효율을 내 배터리 1회 충전으로 최대 600㎞의 운행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2005년부터 인휠 모터를 개발한 이 회사는 지난해 중국 APG, 일본 신덴겐 등 자동차 부품 업체와 수출 협약을 맺고 50억원 규모의 인휠 모터 초도물량 납품을 준비하고 있다. 수출 제품은 인휠 모터와 모터에 현수·현가장치를 부착한 모터 파워팩 등 두 가지다. 지난달에는 독일 완성차 업체의 샘플 테스트도 통과했다.

이 회사는 다섯 개의 인휠 모터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로봇이송체 전용 마이크로 모터를 비롯 버스용 등 다양한 시스템을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무인장갑차와 잠수정을 위한 대추력 초소형 모터 등 방산무기 체계 적용을 위해 광주국방벤처센터와 협약도 맺었다. 내년 매출 목표는 130억원이다.

공 대표는 “미래 모터 시장 확대를 목표로 신소재와 신기술을 접목해 신개념 모터를 개발하고 있다”며 “국내 전기차 시장과 방위산업 분야에 진출해 새로운 이동체 환경 구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