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임기 동안 건강 생각하지 않고 혼신의 힘 다할 것"(국민과의 대화) /사진=MBC 캡처
문재인 대통령 "임기 동안 건강 생각하지 않고 혼신의 힘 다할 것"(국민과의 대화) /사진=MBC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공수처 설립이 야당 탄압 목적이라는 논란에 대해 "고위공직자 대부분이 여당 인사이며 여야를 떠나 권력형 비리를 막기 위한 사정기구"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진행된 MBC '국민이 묻는다-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해 300명의 국민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여야의 공수처 대립에 대해 "일각에서 공수처로 야당을 탄압하려고 한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고위공직자의 거의 대부분은 정부 여당이다. 이는 사리에 맞지 않는 말씀"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정치검찰의 행태 때문에 우리나라의 정의가 많이 훼손됐다고 생각한다"면서 "검찰이 잘못했을 경우 검찰의 잘못을 물을 만한 제도적 장치가 없는 상황이다. 검찰이 잘못했을 경우 책임을 묻는 공수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나라당 시절 이회창 총재가 1998년에 이미 제기했다. 2006년 대선 때에도 당시 이회창 후보와 노무현 후보가 함께 공약한 사안"이라며 "대통령과 대통령 주변 친인척, 특수관계자의 권력형 비리에 대해 검찰과 경찰이 사정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국정농단 같은 사건이 생겼다"고 언급했다.

또한 "권력형 비리를 막을 수 있는 사정기구가 필요하다고 해서 공수처가 제안됐다. 그 적용 대상이 판검사로 넓혀졌기 때문에 검찰을 제어할 수 있는 그런 장치로서도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사실 전세계에서 우리 검찰만큼 많은 권한을 다 집중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관이 없다. 이에 검찰이 무소불위의 기구라고 인식되고 있다"면서 "차제에 검찰이 스스로 개혁을 통해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면 검사들도 스스로 자신들이 하는 일에 대해, 더불어 속한 조직에 대해 더 뿌듯해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방정훈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