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주 차귀도 해상 인근에서 갈치 잡이 배에 불이나 11명이 실종됐다. 해경은 사고 해상에서 김모(60·경남 사천)씨 1명을 구조해 제주시내 병원으로 이송했지만 결국 사망했다.

19일 오전 7시 5분께 제주 차귀도 서쪽 76㎞ 해상에서 통영 선적 연승어선 대성호(29t·승선원 12명)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제주해양경찰서에 접수됐다. 대성호는 지난 8일 오전 10시30분 경남 통영항에서 조업차 단독 출항, 지난 18일 입항할 예정이었다.

해경은 오전 10시21분께 사고 선박에서 남쪽으로 7.4㎞ 떨어진 해상에서 선원 김모씨를 구조했다. 김모씨는 구조 당시 화상을 심하게 입은 상태로, 의식과 호흡·맥박이 없었으며 구명조끼를 입고 있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경 조사결과 출항신고서에 기재된 승선원은 한국인 6명, 베트남인 6명이다. 김모씨를 제외한 나머지 승선원 11명은 아직 실종 상태다.

현제 제주도 전 해상에 발효된 풍랑주의보로 수색작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고 해상에는 2~3m의 높은 파고가 일고 있어 소형 함정은 사고 현장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인명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높은 파고와 차가운 수온으로 신속한 구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행정안전부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이 해경·해군·지자체 등 관련 기관과 합동 구조활동이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상황을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