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서울역 서부역 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서울지방본부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월 철도노조 조합원들이 서울역 서부역 앞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서울지방본부 결의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15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한다.

이날 철도 업계 등에 따르면 철도노조는 오는 20일 대규모 파업에 앞서 오는 19일까지 준법투쟁을 벌인다.

철도노조는 △4조 2교대 근무를 위한 안전인력 4000명 충원 △총 인건비 4% 인상 △자회사 처우개선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 △철도 공공성 강화 위한 코레일-SR(수서발 고속철도 운영사) 통합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다.

준법투쟁이란 열차 불량 차 출고거부, 출고점검 철저히 시행, 소등 불량 시 조치 후 발차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준법투쟁에 나서면 열차 운행 자체는 진행되지만 차량기지부터 열차 출고가 늦어지며 서울역과 용산역 등에서 열차 출발 시각이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출퇴근길 불편은 물론 특히 각 대학의 논술고사나 면접시험과 관련, 철도를 이용하는 수험생들의 불편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20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경우를 대비해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파업 기간 코레일 직원과 군 인력 등 가능한 대체인력을 출퇴근 시간대 광역전철(서울지하철 1·3·4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등)과 고속철도(KTX)에 집중 투입한다.

광역전철 운행률은 평시 대비 82.0%로 맞추되 출근 시간은 92.5%, 퇴근 시간은 84.2%를 운행할 방침이다. 또한 KTX 운행률은 평시 대비 68.9%로 유지할 계획이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