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상장…온라인플랫폼·클라우드컴퓨팅 등에 투자

알리바바 홍콩 상장으로 14조원 조달 전망(종합)
중국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홍콩 증시 상장으로 117억달러(한화 약 14조억원) 정도를 조달할 전망이다.

14일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뉴욕증시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홍콩 증시에 5억주의 신주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2일 뉴욕증권거래소 종가를 기준으로 할 때 117억달러에 이르는 규모다.

주식 청약이 초과할 경우 상장 주관사가 추가로 공모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콜옵션인 그린슈도 7천500만주에 이른다.

알리바바는 오는 19일까지 유망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며 상장주식 주문을 받는데, 주가를 할인할 가능성이 있다.

뉴욕 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의 미국예탁증권은 1주당 보통주 8주에 해당하는데, 지난 12일 전날 대비 2.4% 떨어진 186.9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알리바바의 홍콩 증시 상장 가격은 오는 20일 뉴욕증시 개장 전 확정되며, 대략 4거래일 뒤인 26일부터 거래된다.

시가총액 5천억달러로 아시아 최대 기업인 알리바바의 상장은 올해 전 세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알리바바는 보고서에서 상장으로 조달한 자금을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 앱인 어러머(Ele.me)와 여행 서비스 플랫폼 플리기,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여우쿠 등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또 클라우드 컴퓨팅과 오프라인 유통에도 자금을 쓸 예정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오락 사업은 출혈경쟁이 예상되는 분야다.

알리바바는 지난 3분기 판매가 40% 급증하고 지난 11일 쇼핑 축제 때는 하루 만에 383억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광고와 수수료가 주 수익원이다.

이 회사는 당초 지난 8월 홍콩 증시 상장을 추진하다 민주화 시위로 인한 정치 불안과 좋지 못한 시장 상황을 고려해 연기해왔다.

민주화 시위가 계속되고 있는 홍콩은 알리바바의 상장으로 아시아 금융 중심의 위상을 다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