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언련, 5∼9월 이주민 인권 차별·침해 보도사례로 262건 지목

주요 종합일간지·공중파 방송·종합편성채널 일부가 이주민 노동자를 아프리카 돼지열병 원인제공자로 추정하는 보도를 하는 등 이주민을 심각하게 차별하거나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사무처장은 13일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혜영) 주최로 열린 '다문화대중매체 모니터링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5개 종합일간지, 지상파 3곳·종합편성채널 4곳·YTN 등 방송사 8곳의 저녁종합뉴스, 4개 종편의 13개 시사·대담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결과 이주민 인권 차별·침해사례로 모두 262건인을 찾아냈다고 발표했다.

"언론, 이주민 차별 '심각'…阿돼지열병 원인으로 추정하기도"
' />

이 가운데 '특정 국가나 민족, 인종을 차별하거나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한 사례'가 신문보도 85회, 뉴스보도41회, 시사프로그램 16회 등 총 142회로 가장 많았다.

특히 9월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했을 때는 이주민을 전염병 원인 제공자 등으로 몰아갈 수 있는 표현들이 언론에서 쏟아져 나왔다고 김 사무처장은 지적했다.

"언론, 이주민 차별 '심각'…阿돼지열병 원인으로 추정하기도"
' />
그는 "돼지농장을 드나드는 모든 사람을 철저히 방역해야 하는데도 외국인 노동자만 감염의 원인이 되고, 방역의 대상이 되는 것처럼 보도한 사례가 상당히 많았다"며 "사실상 이는 이주노동자를 병원균을 옮기는 매개체인 것처럼 표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토론자로 나선 이희용 연합뉴스 한민족센터 고문은 "혼혈이나 다문화라는 표현을 무의식중에 잘못 쓰는 사례도 있지만 마땅한 표현이 없어 쓰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불법체류란 단어 자체도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지만 현재는 정부의 공식 용어로 쓰이고 있는 만큼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언론의 관행과 현실을 함께 논의하며 (다문화 가정 또는 이주민 등 과 관련된)적절한 용어를 찾아 나가는 노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김혜영 이사장은 "우리나라 사회에서 상당한 다문화가족이 생활하고 있지만, 아직도 한국민들의 인식은 이들을 적극 수용하는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다문화 가정의 편견과 차별 해소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