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100명 중 37명 법안에 이름 올려…"쉽게 통과할 것"
EU도 홍콩사태에 우려 표명…"당사자 모두 자제력 발휘해야"
美상원, 홍콩 시위 격화 속 홍콩인권법 표결 추진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이 지난달 미국 하원을 만장일치로 통과한 데 이어 상원 문턱도 넘어설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짐 리쉬(공화) 상원 외교위원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중국을 주제로 진행한 토론회에서 홍콩인권법안의 상원 통과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홍콩인권법안은 미국 국무부가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에서의 특별한 지위를 재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홍콩의 기본적 자유를 억압하는 데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리쉬 위원장은 자신을 홍콩인권법안의 "강력한 지지자"라고 표현하며 "미국이 일어나서 전 세계에 이것이 잘못됐다고 말해야 한다.

우리는 홍콩과 함께 서 있다"고 강조했다.

리쉬 위원장과 마르코 루비오(공화) 의원은 13일 미치 매코널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를 만나 홍콩인권법안 표결 일정을 잡는 게 가능한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홍콩에서 불거진 폭력 사태를 우려하며 "리쉬 상원의원,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 루비오 상원의원 등 동료들과 함께 강력하고 절차적으로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홍콩인권법안에는 100명의 상원 의원 중 공화당·민주당 의원 37명이 이름을 올린 상태이며, 이들은 투표가 열린다면 법안이 상원을 쉽게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홍콩인권법안이 민주당이 과반을 점한 하원에 이어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을 통과하더라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벌이고 있는 무역 협상을 의식해 해당 법안에 서명할지는 현재로서 알 수 없다.

한편, 유럽연합(EU)도 홍콩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며 도심이 마비되자 대변인 성명을 내고 "모든 사람이 자제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폭력과 무력사용, 시위의 근본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를 촉구했다.
美상원, 홍콩 시위 격화 속 홍콩인권법 표결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