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국정원도 수사 대상"…15일 '참사 책임자' 1차 고소·고발
세월호 유족 "검찰 특수단 설치 환영…성역없이 수사해야"
검찰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고 관련 의혹들을 전면 재수사한다는 결정에 대해 세월호 유족들이 환영 입장을 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로 구성된 '4·16 세월호참사 피해자 가족협의회'(이하 가족협의회)는 6일 성명을 통해 "검찰의 특별수사단 설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별수사단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전면적인 재수사가 이뤄져 진실을 한 조각도 남김없이 밝혀내고, 책임자 전원 처벌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족협의회는 앞으로 특별수사단의 모든 수사 과정을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은 지난 부실·편파 수사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고, 희생자 304명의 억울한 죽음 앞에 부끄럽지 않은 수사 결과를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세월호 참사 유족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포함된 '세월호 참사 책임자' 122명 명단을 발표했다.

유족들은 오는 15일 검찰 특별수사단에 이들에 대한 1차 고소·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도 이날 성명을 내고 검찰의 특별수사단 설치를 반겼다.

사회적참사 특조위는 "그간 제기된 의혹이 많고 조사 자료도 방대하며 주요 관련자들에 대한 공소시효가 임박한 점 등을 고려하면, 특조위와 검찰 간 협력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특조위) 조사 중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범죄혐의 의심 사례를 발견하면 검찰에 신속하게 수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